2004년에 폐광된 사북탄광을 개발한 전시관으로 석탄산업 유물과 광부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으며, 광부인차를 타고 갱도로 들어가는 체험도 할 수 있다.
호텔과 콘도, 스키장, 골프장, 워터파크, 카지노 등의 레저시설을 두루 갖춘 국내 정상급 복합리조트로, 설원이 펼쳐지는 겨울은 물론 고원지대에 자리해 한여름에도 쾌적해 365일 내내 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 하이원 리조트에서는 HAO(High1 Activity Organizer)라는 특별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크게 HAO 웰니스, HAO 키즈, HAO 트레킹으로 나뉜다. HAO 웰니스는 몸과 마음을 깨우는 요가와 명상이 중심이며, HAO 키즈는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 HAO 트레킹은 숲 가이드와 함께 트레킹을 즐기며 하이원 하늘길의 자연 속에서 치유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1964년부터 2001년까지 운영했던 삼척탄좌의 폐광시설을 재생, 복원하여 탄광의 유물과 역사를 보존하는 문화유산이자 예술작품을 전시하는 복합 문화예술단지로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마을 호텔이다. 골목길은 로비, 마을회관은 컨벤션룸, 음식점은 레스토랑, 가게들은 편의시설이 된다. 마을 곳곳이 꽃과 벽화로 아기자기해 포토존으로도 그만이다.
1967년에 개설한 전통시장으로 현재는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탈바꿈했다. 입구와 천장이 탄광 같은 느낌을 주며, 탄광촌의 일상을 재현한 벽화들도 볼거리다. 연탄구이, 곤드레밥, 메밀전 등이 유명하다.
신라시대 승려 자장율사가 석가모니의 사리를 봉안하기 위해 창건한 고찰이다. 적멸보궁 뒤편 산비탈에 국보 제332호 수마노탑에 사리가 봉안되어 있다고 한다.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