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는 서울에서 가까워 기차나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은 물론 차로 1박 2일 여행을 다녀오기 좋은 곳입니다. 추억을 떠올리며 힐링하기 좋은 청주 여행 같이 떠나볼까요?
청주역이 이전하기 전 1968년까지 운영되던 역사입니다. 도심에 홀로 시간이 멈춘 듯 남아있던 청주역은 레트로 감성 가득한 청주역사전시관으로 거듭났습니다. 역사 안에는 과거와 현재의 철도와 역에 관한 자료가 전시돼 있고 예전 기차 내부를 재현해 놓은 공간도 있습니다. 추억의 과자도 판매하고 있으니 둘러보실 때 함께 하면 레트로 감성을 보다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역사 뒤에는 벽화와 철길 등 과거 청주역의 모습을 재현해놓았는데요. 철길 위에서 찍는 사진은 언제나 잘 나오니 꼭 찍어보시기 바랍니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중앙로 36 | 매주 월요일 휴무
옛청주역사공원에서 수암골 벽화마을로 가기 전 수암골 카페거리에 잠시 들를 수 있습니다. 개성 있는 카페가 많고 대부분 전망이 좋은데 그 중 오지는 특히 커다란 통유리를 통해 청주시내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뷰맛집입니다. 루프탑이 있어 날씨가 좋다면 밖에서 차와 디저트를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커피 외에도 스무디, 티 라벤더, 티 백차, 티 홍차, 베이커리류도 다양하게 준비돼 있습니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암로36번길 13 | 0507-1329-5611
우암산 자락에 위치한 수암골은 피난민들이 정착하면서 생겨난 달동네입니다. 골목골목 벽화가 생기면서 아름다운 마을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는데요. 드라마 촬영지로도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그리 큰 규모는 아니지만 골목마다 귀여운 동물과 나무, 꽃잎들이 그려져 있어 재미있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좁은 골목길에 서 있으면 어디선가 숨바꼭질, 잡기놀이 하는 아이들이 금방이라도 뛰어나올 것 같고 웃음소리가 들리는 것 같습니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암로56번길 13-6
청주에 와서 여기에 들르는 것인지 이걸 먹기 위해 청주에 오는 것인지 헷갈린다는 바로 그집 봉용불고기입니다. 데리야키 스타일의 불고기 맛집으로 원래 기사식당으로 운영되었지만 입소문이 나면서 일반 손님들이 더 많은 곳이 되었습니다. 단일메뉴인 돼지고기에 간장 소스를 부은 후 고기가 익으면 호일에 구멍을 내서 간장을 빼면 됩니다. 반찬으로 나오는 파무침을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따로 누가 알려주지 않으니 벽에 붙은 안내를 보고 따라하면 됩니다. 고기를 다 먹어갈 무렵에는 고기를 잘게 썰고 셀프바에서 참기름을 가져와 밥을 넣고 볶아 먹으면 잊을 수 없는 한 끼가 될 것입니다.
*충북 청주시 청원구 중앙로 108 | 043-259-812
청주여행 첫날이 레트로 감성의 추억여행이었다면 둘째날은 자연과 함께하는 힐링 여행입니다. 둘째날 처음 방문한 곳은 피크닉 성지로 불리는 상당산성입니다. 상당산성은 백제시대 만들어진 토성으로 높이는 4.7m, 성 둘레는 4,400m입니다. 성벽 앞 넓게 펼쳐진 잔디밭에서 피크닉을 즐겨도 좋고 성벽을 따라 한 바퀴 돌며 산책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남문에서 남암문, 서문, 동암문, 동문, 저수지를 지나 다시 남문으로 돌아오면 1시간 반 정도 소요됩니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용담, 명암, 산성동 172
상당산성과 가까운 외관이 특이한 카페입니다. 움집 같기도 하고 산성 같기도 하고 독특한데요. 안에서 보면 창문이 액자와 같은 역할을 해서 그림을 보는 듯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직접 가공한 원두를 로스팅하고 생지가 아닌 직접 반죽하여 빵을 만드는데 당일 생산, 당일 폐기를 원칙으로 운영됩니다. 고소한 흑임자크림라떼가 시그니처 메뉴이며 레몬사운드도 인기가 많습니다. 인테리어, 음악, 음료, 베이커리 4박자를 다 갖춘 카페라는 생각이 드는 곳입니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산성로 676 | 043-221-6222 | http://instagram.com/outro_coffee
운보의 집은 김기창 화백이 부인과 사별 후 작품활동을 하며 노후를 보낸 곳입니다. 김기창 화백의 호를 따서 운보의 집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김기창 화백은 만원 지페에 나오는 세종대왕의 표준영정을 그린 것으로 유명합니다. 잘 가꿔진 정원에는 연못과 정자도 있고 내부에는 김기창 화백의 그림이 전시돼 있습니다. 내부가 익숙하다면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 때문일 것입니다. 주인공 남녀가 처음 서로를 알아보던 장면을 촬영한 곳이 바로 이곳입니다. 잠시 마루에 앉아 밖을 내다보고 있으니 예술가의 혼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영감이 퐁퐁 샘솟는 것 같기도 하고 굳이 볼거리를 찾아 많이 돌아다니지 않아도 힐링이 되는 기분 좋은 곳입니다.
*충북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형동2길 92-41 | 043-213-0570 | 17:30 운영종료
청주 여행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정북토성입니다. 정확한 이름은 정북동 토성으로 미호천 연안 평야 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SNS에서 청주포토존, 청주인생샷 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곳으로 매우 핫한 곳입니다. 그 유명한 왕따 나무를 비롯하여 푸르고 넓은 잔디밭 어디서 찍어도 인생샷을 건질 수 있습니다. 웨딩사진을 찍기 위한 신혼부부,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나온 견주들에게도 최고의 만족을 주는 곳입니다. 무엇보다 일몰이 아름답기 때문에 오후에 도착해서 구도를 잡은 후 분홍빛으로 물드는 하늘을 배경삼아 인생사진을 건져보시기 바랍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정북동 351-1번지
청주가 의외로 포토존이 많은 곳이었군요. 알찬 정보예요!
청주가 서울에서 많이 멀지 않으면서도 도시와 자연이 조화로운 곳이더라고요 별 기대 없이 갔다가 홀딱 반하고 왔어요 :)